3. 조직 리더십(Organization Leadership)
코칭 리더십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부서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0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코칭의 이해 | 1.코칭의 정의 2.코칭의 의미와 중요성 3.코칭대화와 일반대화 4.현업 코칭 사례발굴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진단 |
코칭 스킬 | 1.적극적 경청 2. 효율적인 질문 3. 피드백 4. 정서적 지원 |
강의 실습 사례 연구 |
코칭 프로세스 | STRONGER 1. Support – 지지하라2. Topics - 주제를 선정하라 3. Realities- 현실을 파악하라 4. Objectives- 목표를 설정하라 5. New Solutions-방안을 도출하라 6. Get Plans-계획을 수립하라 7. Execute-실천하라 8. Reconfirm-실행을 확인하라 |
강의 사례 연구 실습 |
성과관리 리더십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목표와 과제제시 | 1.성과관리를 위한 명확한 목표와 과제 제시 -수행과정 관찰 -수행 결과 피드백 2. 수행과정 프로세스 이해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진단 |
목표설정과 공유 | 1. 목표 설정 -조각 그림 맞추기 -공유와 성과창출의 중요성 인식 2. 목표 체계 확인 3. 핵심 성과 지표 도출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수행과정 관리 | 1.수행과정 관리의 중요성 2.리더의 수행과정 첵크사항 3.중간 면담 실시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성과평가 | 1.성과평가 의미와 리더의 역할 2.평가요소 3.평가오류 4.평가 코멘트 작성 실습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피드백 실시 | 1.성과평가 면담 실시 2.성과 평가 면담 의 단계 3.면담 시 주의사항 4.성과평가 면담 진행 실습 |
실습 사례 연구 R/P |
소통 리더십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리더의 역할 변화 | 1. 리더의 정체성 확인 2. 행동과 리더십 유형 진단 3. 리더십의 단계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성과향상을 위한 소통 | 1. 액티비티조각 그림 맞추면서 소통의 중요성 인식 2. 침묵하는 직원 관리 3. 소통 현황 파악 및 촉진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다양성 인식 | 1.리더의 역할 인식 -신세대에 대한 편견 확인 2. 프레임의 의미와 리프레이밍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효과적인 대화스킬 | 1.도형 그리기 실습 2.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파악 3. 소통리더의 핵심스킬 - 경청, 질문, 피드백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피드백 실습 | 1.업무수행 절차 확인 2.긍정적 반응과 피드백 3.피드백 실습 |
사례연구 강의 팀 토의 R/P |
리더의 감정관리 | 1.리더의 감정 관리 확인 2. 갈등상황시의 반응 3. 자아 감정 보고서 작성 4. 갈등 시 나의 반응 조절하기 |
강의 진단 팀 토의 실습 |
몰입과 관조 리더십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차장, 과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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몰입의 의미 | 1. 몰입의 의미 2. 몰입의 방해요인 3. 리더가 몰입을 이끄는 역할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일과 몰입 | 1.목표 공유 방식과 업무지시 2. 업무지시와 일의 의미 3. 업무 소통과 일의 의미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업무자율과 몰입 | 1. 효과적인 임파워먼트 전략 2. 미로 탈출 게임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몰입과 동기부여 | 1. 동기가치 진단 2. 동기유형 이해 3. 열망 전략과 경계전략 활용 4. 구성원의 욕구 파악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관조의 의미 | 1.관조의 의미 2.관조의 사용 전략 |
사례연구 강의 R/P |
몰입과 관조 | 1. 상황 별 처리요령 2. 성과향상과 몰입 3. 관조와 성과분석 |
강의 진단 팀 토의 실습 |
비즈니스 협상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비즈니스 협상의 이해 | 1.성과관리를 위한 명확한 목표와 과제 제시 -수행과정 관찰 -수행 결과 피드백 2. 수행과정 프로세스 이해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진단 |
협상의 Success Based | 1. 목표 설정 -조각 그림 맞추기 -공유와 성과창출의 중요성 인식 2. 목표 체계 확인 3. 핵심 성과 지표 도출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협상의 준비과정 | 1.수행과정 관리의 중요성 2.리더의 수행과정 첵크사항 3.중간 면담 실시 |
강의 사례 연구 |
전술적 협상 유형별 전략 | 1.성과평가 의미와 리더의 역할 2.평가요소 3.평가오류 4.평가 코멘트 작성 실습 |
강의 사례 연구 |
협상 Role-play | 1.성과평가 면담 실시 2.성과 평가 면담 의 단계 3.면담 시 주의사항 4.성과평가 면담 진행 실습 |
실습 사례 연구 R/P |
변화 관리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조직의 변화 아젠다 인식 | 1. 조직의 비전 및 전략 방향 2. 경영방침 및 주요메시지 3. 조직의 핵심 아젠다로 부터 변화방향 도출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진단 |
변화이슈 탐색 및 정의 | 1. 이해관계자 요구 파악 2. 조직 내 타성 및 경직성 파악 3. 팀 변화 이슈 정의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변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 | 1.Connecting Leader 2.변화의 준비도 진단 3.변화의 지지/ 후원자 확인 및 변화관리 전략 |
강의 사례 연구 |
변화 메시지 전달 | 1.협곡 속의 조직 2.비전 변화 커뮤니케이션 3.마음을 움직이는 변화의 메시지 코드 |
강의 사례 연구 |
변화에 대한 정서관리 | 1.체인지 퍼즐 2.변화반응곡선에 따른 감정 3.부정적 감정에 대한 반응 유형 4.변화에 대한 몰입관리 5.변화 실행 참여 촉진 |
실습 사례 연구 R/P |
시간 관리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시간의 개념 및 중요성 | 1. 현대사회에서의 시간관리란 무엇인가? 2. 나의 시간관리 유형 |
강의 |
시간 체험 | 1. 팀 별 토의 및 발표 2. 더 소중한 것 찾기 3. 우선순위의 결정 4. 구체화 계획수립 |
강의 팀 토의 |
시간 관리 스킬 | 1. 나의 시간도둑 찾기 2. 시간 낭비요소 정의 및 해결방안 3. 시간대별 자기관찰 4. Time &schedule표 작성하기 |
강의 사례 연구 |
시간관리와 생애설계 | 1. 생애설계와 목표관리 2. 시간관리를 위한 황금률 |
강의 토의발표 |
정체성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장 급 이상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Who am I? | 1.자신의 역할 확인 2.환경과 목적을 이해 3.메슬로우의 욕구이론 이해 |
Activity 강의 |
인간의식의 5단계 | 1.환경의 단계 2.행동의 단계 3.능력의 단계 4.신념의 단계 5.정체성의 단계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자기정렬 | 1.환경에서의 자신의 역할 확인 2.행동단계에서의 자신의 역할 3.능력단계에서의 자신의 역할 4.신념단계에서의 자신의 역할 5.정체성단계에서의 자신의 역할 |
강의 사례 연구 |
의식과 무의식 구조 | 1.의식의 구조이해 2.무의식의 구조 이해 3.의식과 무의식의 연관성 |
강의 사례 연구 |
Followship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신입,인턴,경력사원 시 간 4H ~ 8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리더와 신뢰 쌓기 | 1. 같이 일할 사람을 선택한다면? 2. 수용과 대응대화와 일반대화 - 리더를 선택할 수 있는가? - 리더를 관리할 수 있는가?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팔로워 십에 대하여 | 1. 팔로위 십의 힘 2. 상사와의 협업의 필요성 3. 나의 상사 |
강의 실습 사례 |
리더 유형별 팔로워 십 발휘 | 1. 팔로워 십의 중요성 2. 5가지 유형 3. 나의 팔로워 십 유형 4. 리더의 7가지 스타일 5. 우리조직의 모법 팔로워가 되려면 6. 팔로워 십 발휘를 위한 전략 수립 |
강의 사례 연구 실습 |
여성 리더십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대리급 이상 여성 시 간 16H ~ 24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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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성 리더십 이해 | 1. 여성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| 강의 |
비즈니스에 기반한 여성 리더십 | 1. 일과 가정에서의 역할 차이 2. 내면이 강인한 여성 리더십 3. 조직의 성과와 연결하기 4. 여성의 강점 찾기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조직 내 관계망 이해하기 | 1.성공항 여성을 통해 본 상사, 부하, 동료와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 2.여성 경영층으로의 도약 (유리천장 없다)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조직 내 갈등 화합 | 1.성경 유형 이해 2.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3. 소통리더의 핵심스킬 - 경청, 질문, 피드백 |
강의 사례연구 실습 |
리더의 감정관리 | 1.리더의 감정 관리 확인 2. 갈등상황시의 반응 3. 자아 감정 보고서 작성 4. 갈등 시 나의 반응 조절하기 |
강의 진단 팀 토의 실습 |
주니어 셀프 리더십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신입,인턴, 경력사원 시 간 4H ~ 8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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셀프 리더십 | 1. 나의 셀프 리더십 수준 점검 2. 셀프 리더십의 원천 – 셀프 모티베이션 - 무엇이 사람을 움직이는가? 3. 나를 이끄는 힘 -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 4. 나의 인명 사전 작성하기 5. 숯과 다이아몬드의 차이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
주도적 삶을 향하여 | 1. 인재 중시의 시대 2. 성공적인 삶의 조건 - 조직 내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찾기 - 성공의 조건 3. 삶의 2가지 방식 4. 주도적인 삶이란 무엇인가? 5. 인생의 성공 조건 – 셀프 리더십 |
Activity 강의 팀 토의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