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조직개발(Organization Development)
비전과 목표수립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전 직원 시 간 8H ~ 16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행복한 삶을 위하여 | 1. 행복의 의미 2. 행복 체감 온도 3. 나의 긍정성은? 4. 행복과 긍정성의 관계 |
Activity 강의 진단 동영상 |
긍정성을 높이는 스토리텔링 | 1. 긍정적 태도와 결과 2. ABC 연결고리 : Accident, Belief, Consequence 3. 긍정의 스토리텔링 vs. 부정의 스토리텔링 4. 마음의 긍정 근력 키우기 |
강의 |
긍정성과 강점발휘 | 1. 무한도전 Activity : 각 과제에 대한 2번의 도전을 통해 강점을 활용하면 보다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경험함으로써 강점활용의 중요성 인식 2. 내가 가진 강점은? 3. 긍정성의 기본 요소로서 강점 자산 4. 타인의 강점 인식과 지원 5. My Best Moment Story |
Activity 강의 개인작성 |
긍정성과 감사하기 | 1. 긍정습관의 시작, 감사한 것 찾기 2. 감사함에 대한 실험 3. 너의 등 뒤에서 Activity 동료에게 느꼈던 감사한 일들을 포스트잇에 적어 등뒤에 붙여주는 활동으로 동료에게 감사한 점을 적고 표현하는 활동찾기 4. 감사 습관 기르기 |
Activity 강의 |
협업조직 만들기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전 직원 시 간 8H ~ 16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협업을 통한 성과창출 | 1. Collaboration Puzzle Activity : 조각난 퍼즐과 정보 요청지를 이용하여 팀 간정보지교환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는 활동으로 협업을 통한시너지 창출을 경험함 2. 조직 시너지를 위한 협업의 의미와 중요성 3. 협업을 가로막는 요인들 |
Activity 강의 팀토의 |
Functional Frame 이해를 통한 전사관점의 협업 프레임 | 1. 조각그림 맞추기 Activity 2. 공동 목표인식의 중요성 3. 소통 범위 확장 4. 우리 팀의 모습을 보여줘 5. 기능적 프레임 이해와 한계 극복 6. 기능적 프레임을 바탕으로 우리팀 모습 재구성 |
Activity 강의 팀토의 |
협업과제 도출 | 1. 협업의 함정 2. 스마트한 협업의 키 3. 올바른 협업을 위한 판단 근거 4. 협업 매트릭스 워크숍: 협업 포인트 확인하기 |
강의 워크숍 |
협업을 위한 장벽제거 | 1. 협업 Discussion Planning : 협업 미해결 과제에 대한 토론 계획 작성 2. 협업을 방해하는 4가지 장벽 : 엘리트의식, 독점의식, 탐색장애, 이전장애 3. 협업 솔루션 워크샵 : 미해결 과제에 대한 솔루션 찾기 4. 세부 실천계획 및 다짐 |
팀 토의 강의 워크숍 |
소통 조직 만들기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전 직원 시 간 8H ~ 12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소통과 성과 | 1. Value Exchange Activity : 하나의 회사를 팀으로 나누어 경영 활동을 수행한 후 성과를 위해서는 신뢰와 소통이 바탕이 되어야함을 경험 2. 성과와 신뢰 3. 성과와 신뢰를 통한 소통의 터널 |
Activity 강의 팀토의 |
공동의 목표 인식 | 1. 조각그림 맞추기 Activity : 각자 조각으로 나뉜 그림의 일부분을 보며 전체 그림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큰 그림, 공동목표 인식의 중요성 경험 2. 공동목표 인식 3. 소통활성화를 통한 화이트 스페이스 관리 4. 성장과 발전의 영역 확장 |
Activity 강의 팀토의 |
다양성의 가치 추구 | 1. 휴먼카메라 Activity 2. 다양성의 두 가지 측면 3. Diversity Bingo Activity 4. 그림으로 보는 다양성의 가치 |
Activity 강의 팀토의 |
긍정적 대화 태도 | 1. 긍정적 대화패턴과 성과 2. 긍정성 개발을 위한 의도적 노력 3. 자신을 살리는 말 & 타인을 살리는 말 |
강의 실습 |
행복한 일터 만들기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전 직원 시 간 8H ~ 12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행복한 일터 | 1. 사회 전반에 부는 행복 열풍! 왜 갑자기?! 2. 생존하기 위해서는 행복해야 한다. 3. 여러분의 인생의 목표는 무엇입니까? 4. 일터에서 행복이 중요한 이유 5. 일터의 행복과 성과 6. 개인의 행복 수준은 7. 무엇이, 누가, 어떻게 일터를 만드는가? |
팀 토의 강의 진단 |
긍정 감성 | 1. 삶의 외적 조건과 행복 2. 행복의 온도조절 장치 3. 긍정감성과 일터의 행복 관계 4. 긍정감성 진단 5. 긍정감성을 높이는 방법 |
진단 강의 팀 토의 실습 |
직업적 성장 | 1. 직업적 성장과 행복 2. 직업적 성장을 느끼기 위해서는   - 행복으로 이끄는 직업 성장의 목표 설정   - 직업적 성장의 디딤돌 강점확인과 개발   - 직업적 성장에 대한 상호 축하 |
Activity 팀 토의 개인작성 |
자기결정감 | 1. 인생게임 Activity 2. 자기결정감과 영향력의 원 확장 3. 일의 의미감과 행복도 4. 일의 의미감 높이는 Job Crafting |
Activity 팀 토의 강의 |
연결성 (관계의 개수와 깊이의 확장) | 1.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. 2. 뇌의 파란불이 가장 많이 점등될 때는? 3. 사회적 관계의 개수 및 깊이에 따른 행복 4. 훌륭한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면 행복감이 증진 5. 행복을 위한 직장에서의 연결성 확장 |
Activity 팀 토의 개인작성 |
세대 공감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전 직원 시 간 8H ~ 16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세대간 소통의 필요성 | 1. 조각그림 맞추기 Activity : 6개 조각으로 나뉜 그림의 일부분을 보며 전체그림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소통의 중요성 경험 2. 나의 세대 확인하기 3. 서로 다른 세대 간 소통이 어려운 이유 |
Activity 강의 |
세대차이 이해하기 | 1. Snow Flake Activity : 눈을 감은 상태에서 강사의 말에 따라 눈의 결정체를 만든 후, 결과물의 모양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가진 생각의 다양성 경험 2. 세대차이를 느끼게 하는 말과 행동 3.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특징 4. 다양성의 긍정적 / 부정적 측면 5. Picture Drawing Activity : 팀원 개인이 선택한 색깔로 그린 그림과 팀으로 합쳤을 때의 그림을 비교하며 다양성의 긍정적인 측면 체험 6. 기성세대와 신세대 간 상호 이해의 폭 넓히기 |
Activity 팀토의 강의 |
관심(동기)과 배려 | 1.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 것 2. 세대 별 주요 보상요인 3. 질문으로 속내 이해하기 4. 신뢰형성을 위한 질문 리스트 작성 5. 상대방의 입장에서 배려하기 |
강의 팀 토의 실습 |
열린 대화하기 | 1. 누가 잘못된 것일까? 2. 종이배 만들기 Activity : 팀별 미션인 종이배를 만드는 과정에서 관찰자는 오가는 말과 행동을 기록하는 피드백으로 개인의 평소 대화 습관 확인 3. 나의 대화방식 확인 4.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주는 소통스킬 : 수용적 태도 / 존중의 대화 / 긍정적 관점으로 전환 |
강의 Activity 실습 |
팀 정체성 개발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 원 시 간 8H ~ 16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팀 정체성 공유의 중요성 | 1. 조각그림 맞추기 Activity   - 팀 정체성 공유의 중요성 체험   - 팀 Mental Model이란? 2. 팀 Mental Model의 구성요소   - 가치, 미션, 비전, 행동원칙 |
Activity 강의 |
팀 핵심 가치발굴 | 1. Back to the History   - 우리 팀의 역사(중요사건)을 탐색함   - 핵심긍정(강점)요소를 통한 가치 발굴 |
워크 숍 |
팀 미션 정립 | 1. 미션정립을 위한 핵심질문   - 우리 팀의 이해관계자는?   - 이해관계자가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?   - 환경변화에 따라 우리 팀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?   - 조직 전체 중에서 우리 팀의 존재가치와 일치하는가? 등 2. 미션 Statement |
|
팀 비전 개발 | 1. Blind Polygon Activity 2. 비전 개발을 위한 핵심질문   - 고객의 궁극적 기대와 추구하는 가치는?   - 성취되어야 하는 것/자원을 집중해야 하는 것   - 고무적인 수준과 달성되어야 할 시기는? 등 3. 비전 Statement |
|
팀 행동 원칙개발 | 1. 가치 별 Dos & Don’ts 개발 |
역할 협상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복수의 팀 시 간 4H ~ 8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Functional Frame Shadow | 1. Mirroring Workshop : 자신이 생각하는 나 또는 우리 팀의 모습과 상대방이 인식하고 있는 모습간의 차이를 이해하고, Functional Frame Shadow를 극복해야 협력과 지원이 가능함을 이해 2. 이해와 오해 3. Functional Frame Shadow 4. 시너지 창출을 위한 소통 |
Activity 강의 |
Now We Are | 1. 그녀의 속마음 2. 표면적 입장과 내면적 이해 3. Role &Issue : 우리 팀의 미션과 주요 과업, 팀 구성원의 역할, 과업수행의 어려운 점 작성 / 공유 |
강의 팀 토의 |
Problem & Trouble | 1. Problem &Trouble : 업무 수행의 어려운 점에 대해 다른 팀원 또는 타 팀에 요청할 것들을 구체적으로 작성(추가할 것, 축소 할 것, 제거할 것) | 워크 숍 |
Win-Win Solution | 1. 상호 논의   - 각 단위조직 별 해당 이슈에 대한 협의   - 서로 요청할 것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 합의 2. 협약서 작성 |
조직 창의 강화 과정
개요
과정목표
수강대상 팀 단위 시 간 8H ~ 16H
모듈 |
주요 내용 |
교수방법 |
---|---|---|
Brain shower | -[창의력 테스트] 창의력 퀴즈 -[개인 + 집단 테스트] 창의력 3종 경기 |
Activity 강의 |
창의에 대한 올바른 접근 |
1. 창의에 대한 올바른 개념 설정   -창의적이라는 것은?   -창의성 선입견 없애기 O/X퀴즈   -연구자들이 정의하는 창의적 요소   -범인들만 창의적인 걸까? 2. [창의력 테스트] 나의 창의성은 얼만큼일까? |
Activity 강의 |
개인 창의성 |
- 개인의 창의성 발휘의 조건 - 개인창의성 발현 프로세스 - [관찰력 테스트] 나의 주의 관찰력 테스트 - 창의성의 실체 |
Activity 강의 |
집단 창의성 |
연상을 응용한 비즈니즈 성과물 : 비즈니스 상황에서 일어나고 있는 좀 더 복잡한 연상   - 집단 창의성이란   - 집단 창의성이 주목 받는 이유   - 집단 창의성 발휘의 조건   - 집단 창의성의 경험: Creative car 만들기   - 집단창의성의 속성 |
강의 Activity |
집단 창의를 위한 움직임 |
- (우리 조직의) 집단 창의를 가로막는 장애물 - [Action Plan]창의적 조직(팀)을 위한 리더/팀원의 움직임   * 선택사항: 현업실천 독려 TCS(Trainee Caring System) - TCS: 교육내용 요약/ 현업적용 독려 |
Activity 강의 |